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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타보고 싶은 차와 누구나 가보고 싶은 여행지.
둘의 만남을 하나씩 기록하고자 합니다. '드래블'(Dravel)입니다.
'드라이브'(Drive)와 '트래블'(Travel)을 합한 시리즈 이름처럼 주목받는 차와 함께하는 특별한 여정을 생생하게 전하겠습니다. {편집자 주]
김정환 관광전문 기자 = 8월 어느 날 오후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 머물던 기자는 문득 자연으로 들어가고 싶어졌다.
송도에도 바다는 있지만, 회색 빌딩 숲을 벗어나야 좀 더 신천지인터넷게임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선택한 목적지는 경기 안산시 대부도. 바다는 물론 호수, 그리고 숲이 있는 곳이기 때문이었다.
이번 드래블 파트너는 프랑스 푸조가 7월 국내 출시한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 GT'(이하 '3008')다.
2008년 글로벌 론칭 이후 푸조를 대표하는 스포츠 유1억원굴리기
틸리티 차(SUV)로 자리 잡은 '3008'이 2016년 '2세대'에 이어 8년 만에 완전히 변경돼 나온 '3세대' 모델의 상위 트림이다.
모터와 엔진의 마리아주

평일 오후 번잡한 도심에서 탈출하기 위해 시동 버튼을 누르고, 가속 페달을 밟았다.

전기 모터가 이토마토
섬세하게 스타트를 끊었다. 정체 등으로 저속 주행을 해야 하는 송도 시내에서는 가솔린 엔진의 도움을 받지 않은 채 모터 스스로 'e-크리핑' 'e-론치' 'e-큐잉' 등 기능을 활용해 전기만으로 주행했다.
이는 최고 출력 15.6㎾의 수냉식 48V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모터와 하이브리드 전용 e-DCS6 변속기를 기어 박스 안에 통황금성릴게임
합 설계함으로써 회생 제동으로 얻는 회전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므로 가능하다. 이번 드래블에서 얼마나 높은 통합 연비가 달성될지 기대가 되는 대목이다.
제3경인고속화도로에 들어서 더 많은 출력이 필요해지자 3기통 1.2ℓ 퓨어테크 가솔린 엔진이 바통을 넘겨받았다. 물론 모터는 계속 엔진을 뒷받침한다.
모터와 엔진이 서릴게임 정보
로의 장점을 절묘하게 섞어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조금의 아쉬움도 없는 달리기 실력을 뽐낸다. 이런 것이 '프렌치 마리아주'인가 싶었다.



'푸조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 GT'의 운전석 (사진=스틀란티스코리아) *재판매 및 DB 금지


3008의 실내 디자인은 누가 봐도 운전자에게 최적화했다.
진화한 '파노라믹 아이-콕핏'(Panoramic i-Cockpit®)이 최초로 적용돼 운전자의 몰입감과 사용성을 극대화한다.
특히 플로팅 형태의 '21인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처음 설비됐다. 이는 미래적인 감성과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은 물론 운전자 중심 각도로 설계돼 운전자는 주행 중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좌측은 '계기판' 역할을 한다. 우측은 티맵 내비게이션(좌측 노출도 가능)부터 공조 장치, 커넥티드 기능 등을 표시한다. 운전자 중심이지만, 동반석 탑승자도 필요하면 얼마든지 조작 가능하다.
그래도 운전석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콤팩트 스티어링 휠이다.
"콤팩트"라고 읽으면서 '앙증맞다'고 해석해도 될 만큼 작지만, 디자인적인 요소가 전부가 아니다. 그립감이 좋은 것은 당연하고, 손 움직임에 즉각 반응한다. 조향은 날카로우면서도 안정적인 궤적을 그린다.
이런 감각은 우연이 아니다. '포뮬러 원(F1) 그랑프리' '르망 24시' 등 모터 스포츠 현장에서 실력과 경험을 쌓은 결과다.

이러한 핸들링은 나파 가죽 시트의 우수한 착좌감, '어댑티브 볼스터'의 급커브·코너링 시 상체 쏠림 방지 기능 등의 뒷받침을 받아 더욱더 효과를 발휘한다.





[안산=뉴시스] 김종택 기자 = 경기 안산시 '시화 나래 조력 공원' 내 '달 전망대'에서 바라본 시화호(방조제 도로 오른쪽)와 서해 2024.10.10. jtk@newsis.com





'죽은 호수'가 이젠 '친환경' 상징…시화호

서해안로를 통해 경기 시흥시 정왕동(오이도)을 지나 시화방조제 도로에 접어들었다. 편도 약 12.7㎞ 도로 왼편으로 시화호, 오른편으로 서해가 나란히 이어진다.

시화호는 경기 시흥시, 안산시, 화성시에 걸쳐 만들어진 인공 호수다.
1994년 완공한 뒤, 심각한 수질 오염으로 인해 '죽은 호수'의 오명을 썼다.
하지만, 수질 관리 강화, 하수 처리 시설 개선 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오랜 노력 끝에 지금은 큰고니, 알락꼬리마도요, 꼬마물떼새, 노랑부리저어새, 검은머리물떼새 등 천연기념물로 보호되는 철새와 사람이 모두 찾는 명소가 됐다.
2011년 시화호 중간에 건립된 K-water 한국수자원공사의 세계 최대 규모(254㎽급) 시화조력발전소는 해수 유통을 통해 수질 정화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나아가 인구 50만 도시에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대표적인 환경 오염지가 가장 친환경적인 곳이 된 좋은 예다.
방조제 중간에 자리한 '시화 나래 조력 공원'(경기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은 조력발전소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토사들을 이용해 만들어진 해상 공원이다.
이곳은 되살아난 시화호의 자신감을 드러낸다. 바로 75m 높이에서 시화호와 서해, 조력발전소, 조력 공원 등을 360도로 조망할 수 있는 '달 전망대'(무료 입장)가 있기 때문이다.
'우주 비행선'을 닮은 전망대에는 강화 유리로 만들어진 스카이워크가 설치됐다. 그 위에 서면 발밑이 훤히 내려다보여 아찔한 재미를 준다.
공원에는 조력 문화관, 수문, 발전소, 이야기 산책로, 잔디 마당, 바다 계단, 휴게소, 주차장 등도 있다. 바다 쪽으로 휴식 공간도 잘 마련돼 날이 선선해지면 다시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바다 향기 테마파크'와 '방아머리 해변', 모두 '자연'

방조제 도로의 긴 직선 구간에서는 차의 직진 안정성과 파워 트레인 전환의 매끈함이 두드러진다. 엔진(136마력)·모터(15.6㎾) 합산 최대 145마력을 뿜어내면서도 조용하기만 하다.

대부도에 들어서서 바로 '바다 향기 테마파크'로 향했다. 대부도 내 유일한 해수욕장인 '방아머리 해변'과 맞닿은 곳이어서 두 곳을 다 돌아보기에 제격이다.
바지락 칼국숫집 등 식당과 카페가 즐비한 거리를 지나 동화 같은 길이 맞이한다. '메타세쿼이아 길'이다.



안산시 대부도 방아머리 해변 전경 (사진=안산시)


2013년 안산시가 송전용 철탑들을 가려 경관을 개선할 목적으로 바다 향기 테마파크 내 산책로 총 4.5㎞ 구간에 메타세쿼이아 1200여 그루를 심었다.
그 산책로 중 일부(2.25㎞) 구간이 2020년 방아머리 일대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왕복 2차로의 우회 도로로 바뀌었다.
하늘을 향해 푸른 손을 뻗은 듯한 나무들 사이를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의 전동식 블라인드를 활짝 연 채 달리는 기분은 경험해 보지 않으면 모른다.
이 길을 사이에 두고 테마파크 입구와 주차장이 마주 보고 있다.
이름은 테마파크지만, 놀이공원이 아니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의 4배가 넘는 총면적 98만㎡의 수변 공원이다. 그 안에 1.2㎞에 달하는 자연형 수로를 만들고, 곳곳에 생태 연못을 팠다. 그 주변으로 온갖 꽃을 심었다. 무엇보다 광활한 갈대밭을 조성했다. 늦가을에도 이곳을 찾는 사람이 끊이지 않는 이유다.
방아머리 해변은 백사장이 아주 넓다. 한여름 주말에도 인파로 붐비지 않을 정도다. 모래가 부드러워서 맨발로 다니기에 좋다.
만조(滿潮), 즉 밀물 시기에도 물이 그리 깊지 않아 어린이가 안전하게 수영할 수 있다. 간조(干潮), 즉 썰물 때에는 동죽과 게를 채집하는 등 갯벌 체험을 하기에 알맞다.

해변 옆 솔숲 길을 따라 산책하거나 '방아머리 음식 문화 거리'에서 바다를 조망하면서 식사나 차를 즐기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경기 안산시 대부도 '탄도항'에서 바라본 '누에섬' (사진=한국관광공사) *재판매 및 DB 금지





특별한 시간에만 허락된 '탄도 바닷길'

오후 늦게 '탄도항'에 닿았다.

'탄도'는 과거 대부도 옆 서해에 있던 섬이었지만, 간척 사업을 통해 이젠 이름만 남게 됐다. '대부 해솔길'로 유명한 '구봉도', '바다 향기 수목원'이 있는 '선감도' 등도 역시 대부도의 일부가 됐다.
이곳에서 1.2㎞가량 떨어진 곳에 작은 무인도인 '누에섬'이 있다. 간척은 하지 않았지만, 길은 있다. 다만 하루 두 번, 간조로 4시간 동안 바다가 열릴 때만 등장하는 '탄도 바닷길'이다.
누에섬 정상 부근에 '등대 전망대'가 서 있다.
1층에는 누에섬 자연 환경, 등대, 바다 등과 관련한 각종 그림과 사진, 2층에는 국내외 등대 그림과 모형이 전시된다. 3층에는 대부도 일대와 서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 선박의 통행 안전을 유도하기 위한 등대 시설 등이 설치돼 있다.
이 섬에는 새하얀 풍력 발전기와 석양이 어우러진 풍경을 찍기 위해 일몰 무렵 많은 사람이 찾는다.
다만 8월에는 이때가 만조 시기다. 게다가 서해는 조류 전환이 빠르고, 순간의 방심이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탄도항 해안 덱이나 방파제 위에서 노을을 즐기는 것이 안전하다.
주차된 3008이 석양에 붉게 물들었다.

멋진 외모에 새삼 감탄이 나왔다. '푸조'의 상징인 '사자'가 전면의 '발톱' 형상의 주간 주행등(DRL)과 보디 컬러와 자연스럽게 연결된 그러데이션 그릴에 녹아든 것은 물론 유려한 패스트백 실루엣과 루프 라인, 후면 상단 '플로팅 스포일러' 등이 어우러진 측면은 '갈기'로 카리스마를 과시하는 수사자 머리 측면을 떠올리게 했다.





'푸조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사진=스틀란티스코리아) *재판매 및 DB 금지





수사자의 두 마리 토끼 사냥

얼마 뒤 검은빛이 내려앉았다. 이제는 돌아갈 시간.

대부도 역시 다른 섬들처럼 밤길 운전이 만만치 않다. 지방자치단체도 노력 중이지만, 미처 가로등이 설치되지 않아 시야 확보가 어려운 구간이 곳곳에 있는 탓이다.
'안전'을 위해 도로 상황을 봐가면서 '상향등'을 켤 수밖에 없다.
이때 '픽셀 LED 헤드라이트'가 그야말로 빛을 발한다. ▲앞 차량이나 마주 오는 차량을 감지하면 해당 영역만 빛을 차단해 상대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는 '눈부심 방지 상향등'(GFHB) ▲교통 표지판 감지 시 빛의 강도를 자동으로 낮춰 반사광을 최소화하는 '교통 표지판 반사 방지'(TSAG) ▲전방에 차량이 감지되지 않을 때 일시적으로 강한 빛을 집중해 먼 거리 시야까지 확보하도록 돕는 '상향등 부스트('HBB) 등 기능이 탑재된 덕이다.
대부도를 빠져나와 송도로 돌아오는 서해안로와 제3경인고속화도로 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필두로 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 '안전'을 지켜줬다면, 통풍 기능과 3가지 안마 기능은 '안락'을 선물했다. 무엇보다 동반석까지 통풍과 3가지 안마 기능이 갖춰진 것은 부인이나 여자 친구와 드래블을 나섰을 때 마음을 정말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도시와 자연, 상반된 두 세계를 이렇게 매끄럽게 이어주는 차가 또 있을까.
☞공감언론 뉴시스 ace@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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