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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전세원 기자, 이승주 기자
“먹고사느라 어쩔 수 없어요.”
11일 오후 서울 관악구 신림역 3∼4번 출구에 자리한 ‘신림순대타운’ 일대는 저녁 장사를 준비하는 식당에 주류와 식자재를 납품하는 트럭들과 오토바이들이 수시로 드나드는 탓에 교통 혼잡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곳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차 없는 거리’가 시행되는 먹자골목이다. 그러나 골목 바닥 곳곳에 적혀 있는 ‘보행전용거리’라는 문구가 무색할 정도로 차KODEX인버스 주식
량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골목에 들어섰다.
진입하는 차량들 사이로 지나다니는 오토바이를 황급히 피하는 보행자들의 모습도 심심찮게 보였지만, 차량 진입을 제지하는 단속 인력은 없었다. 고깃집 앞에서 주류박스를 나르고 있던 용달기사 A 씨는 “이 많은 물량을 내리고 다른 식당으로 이동주식ARS
하려면 어쩔 수 없이 차를 끌고 들어와야 한다”고 했다. 일대의 한 건물 외벽에는 ‘오토바이 및 이륜차의 주차를 절대 금합니다’라는 경고문이 붙어 있었지만, 골목에다 오토바이를 세워놓고 퀵배송기사들이 담배를 피우는 장면들도 목격됐다.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한다는 취지로 시행된 차 없는 거리는 지난 1997년 서울시 보행조례를 통해 종로구주식스타킹
인사동과 중구 명동 일대에 처음 도입됐다. 현재는 153개소까지 불어났다. 현재 차 없는 거리는 도로소유주에 따라 서울시가 3곳(덕수궁길·청계천로·잠수교)을 직영으로 관리하고, 나머지는 25개 자치구가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치구별로는 영등포구가 15곳으로 가장 많이 지정했고, 종로구와 광진구가 각각 13곳으로 뒤를 이었다.
하지만유가증권이란
곳곳에서 실효성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자체적으로 관할 구역 내 차 없는 거리의 지정과 해제를 수시로 반복하고 있는 데다, 단속 인력 부족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시민들과 자영업자들의 혼선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구난방’ 운영에 차 없는 거리가 유명무실해졌을 뿐만 아니라,최근 수년간 고물가·고금리 여파로주식사관학교
내수 침체가 누적되면서 신촌 연세로와 청계천로 일대를 중심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차 없는 거리가 주변 상권 침체를 유발한다’고 반발하는 상황도 빚어지고 있다.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한 서울시는 지난달 12일 청계천 북측의 ‘청계2가 교차로∼광교 교차로 구간’(450m)의 차량 통행 제한을 20년 만에 해제하기도 했다. 김지엽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는 “차가 없다고 해서 반드시 보행이 활성화되진 않는다”면서 “다자녀 가구와 노약자 등을 고려해 차 없는 거리와 주변에 노상 주차를 허용하거나 늘리는 방안 등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세원·이승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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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원·이승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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